SAP의 기본 구조도
Sales Organization(판매 조직)
기업의 판매 전략과 관련된 여러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역할으로 판매 및 유통 프로세스 전반을 관리한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휴대폰을 판매해야 하는 경우 크게는
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로 방식을 구분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오프라인 판매 조직과 온라인 판매 조직으로 나누어서 각각 조직의 결정을 관리한다
Distribution channel(유통채널)
유통채널은 판매 조직 아래에서 판매 가능한 재료나 서비스 등을 고객에게 도달하게 하는 수단을 정의한다
크게 오프라인 판매 조직을 예로 들면
신발을 판매할 때 자체 매장에서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고, 혹은 재고처리로 아울렛에서 70퍼씩 할인 해서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자체 매장 판매와 아울렛에서의 판매는 각각 다른 유통채널이 되는 것이다
Division(사업부)
회사의 제품 라인 또는 서비스를 구분하는 단위로 판매 조직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사업부가 존재해야한다
사업부는 간단히 여러 제품이 있고 따로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경우 각각의 상품 별로 사업부를 나눈다고 생각하면 된다
삼성에는 갤럭시탭을 파는 사업부도 있고 갤럭시 폴드를 파는 사업부가 있고 뭐 이런 느낌으로 이해하면 쉽다
'SAP ERP > 용어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SAP ERP의 MRP 영역 (0) | 2024.02.01 |
---|---|
SAP ERP의 Plant (0) | 2024.01.31 |
SAP ERP의 구매 그룹과 구매 조직 (1) | 2024.01.31 |
SAP ERP의 기본 구조와 요소들 (0) | 2024.01.31 |
SAP ERP 마스터 데이터 종류 이해하기 (1) | 2024.01.31 |